마케팅어린이 마린이연구소

그로스해킹 vs 그로스마케팅 본문

마케팅 Marketing

그로스해킹 vs 그로스마케팅

마리리니 2024. 2. 25. 14:16

요즘 들어 그로스마케팅이라는 단어를 자주 보게 됩니다. 그로스해킹이 맞는 말 아닌가? 그로스 마케팅은 뭐지? 라는 궁금증과, 그로스마케팅은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그로스 마케팅이 도대체 뭐지?

 

그로스 마케팅은 기업에서 제품이나 서비스 성장을 촉진하고 최적하기위한 마케팅 전략, 기술을 활용하여 접근하는 방식을 통틀어서 말합니다. 전통적 마케팅과 다른 점은 매출 중심이 아니라 고객 획득 유지 활성화 재이용 등 전 과정에 초점을 둔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강조하고 기존 마케팅 전략을 계속 수정 개선하고 최적화시킵니다. 대개 그로스 마케팅은 고객 경험 개선과 적절 마케팅 채널 식별, 데이터 실험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고 개선합니다.

 

제품 개발, 마케팅, 운영 여러 부서 간의 협업을 뜻하기도 합니다.

 

그로스해킹 vs 그로스마케팅

 

그로스해킹은 빠른 성장을 목표로 하고 초기 스타트업이나 신제품을 빠르게 시장에 적용하는 것에 중심을 두지만 그로스마케팅은 기업의 전체적인 성장을 고려하는 전략이라는 차이가 있습니다. 초기 성장에 중점을 두는 것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합니다.

 

적용 분야에도 차이가 있는데요. 그로스해킹은 제품개발, 마팅, UX 등 다양한 영역에 걸쳐 적용되지만 그로스마케팅은 주로 마케팅에만 중점을 두고 데이터 분석과 실험으로 채널 효율성을 높이고 고객유치를 최적화합니다.

 

그로스해킹은 빠른 시간 내에 결과를 얻고 비용 최소화 하는 전략에 중점을 둔다면 그로스마케팅은 장기적 성장을 고려하기 때문에 시간이 조금 더 소요될 수 있으며 지속적인 분석이 필요합니다.

 

그로스마케팅은 언제부터 시작된거지?

 

그로스 마케팅이라는 용어는 Sean Ellis에 의해 2010년에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Growth Hacker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면서 생겨난 개념으로 이후 다른 전문가들이 이 개념을 발전시켜 개념이 형성되었습니다.

 

Sean Ellis는 스타트업에서 초기 성장을 담당하는 사람이었으며 전통적인 마케팅에서 벗어나 신제품이 성장하기 위해 새로운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관점을 강조했습니다. 이후 개념은 더욱 폭넓게 적용되기 시작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고 기업 전반에 걸친 성장전략으로 확장되었습니다.

 

2010년 이후로 꾸준히 발전되고 현재까지도 잘 사용되고 있는 전략을 뜻합니다.

 

그로스마케팅 실현 전략은?

 

1)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 그로스 마케팅은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합니다. 고객 행동 데이터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로 마케팅 전략을 최적화 합니다.

 

2) 채널 최적화 : 마케팅 채널을 실험하고 평가하여 가장 효과적인 채널을 찾습니다. 주로 SNS, 콘텐츠 마케팅, SEO 등을 통해 유입 증가 시킵니다.

 

3) 경로 분석 : 사용자들의 제품 이용 경로를 분석합니다. 발견-가입-유지를 파악하여 해당 경로 개선점을 도출합니다.

 

4) 콘텐츠 : 매력적인 콘텐츠 제작으로 사용자를 유지시킵니다. SEO를 통해 콘텐츠 최적화, 블로그, 비디오 콘텐츠 등을 활용합니다.

 

5) A/B TEST : 가설을 세우고 실험으로 통해 가설 유효성을 검증합니다. A/B 테스트를 통해 여러 버전 마케팅 전략을 비교분석하여 가장 효과적인 전략을 식별합니다.

 

6) 머신러닝 : 머신러닝과 AI를 이용하여 예측 분석을 수행하고 개인화된 마케팅 전략을 구현합니다.

 

결국 이탈하는 고객을 분석하고 방지하기 위한 모든 전략을 뜻하며 이런 전략들은 조직의 특징, 목표에 따라 다양하게 조합되어 사용됩니다. 그로스마케터라면 지속적인 실험과 개선은 필수입니다.